본문 바로가기
영어/영어자막

남의 영상에 영어 번역 자막 어떻게 제작해요? (프로그램 다운 없이 무료로!)

by 귀밤토리 2020. 12. 20.
반응형

아니 그러니까 말이에요. 어떻게 달까요. 최근에 남의 영상에 영어 번역 자막 달기 좋은 툴이 없어졌는데 어떻게 달까요.유튜브에 좋은 툴이 있었는데 없어졌어요. (저번에도 말했지만ㅜㅜ..돌려내라 돌려내!) 

어떤 툴이었냐면, 유튜버들의 영상에 자막을 만들고 공유해줄수있는 툴이었어요. 커뮤니티 자막 제공이라는 이름으로 있었던 서비스였는데 올해 9월부터 서비스가 중지 됐어요. 

이런 서비스였는데 이 좋은 서비스를 없앴어요. 스팸과 악용의 사례로 없어졌다고 하는데 그래도 아쉽네요. 가끔은 쓰는 툴이긴 했는데 자막 작업하기에도 좋은 툴이었거든요. 온라인으로 자막만들기도 편했는데 없어져서 아쉬워요. 아니 그래서 어떻게 자막 제작을 하냐고요? 

 

일단, 유튜브 영상을 다운받습니다. 어떻게 받냐고요? 다양한 웹사이트에서 유튜브 영상을 다운 받는걸 제공하지만 자막을 위한 다운로드여서 높지 않은 화질로 받아도 괜찮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웹사이트는 en.savefrom.net/18/ 입니다. 이런 웹사이트가 많으니깐 youtube video download 라고 구글에 쳐서 원하시는 곳에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연두색 검색창에 원하시는 유튜브 링크를 복사 하시고 다운로드를 누르면 저렇게 아래 download라는 글이 뜹니다. 

예시를 위한 소풍족 유튜브💚💙

그러면 다운받으시면 컴퓨터에 유튜브 동영상이 저장됩니다. 그리고 www.nikse.dk/SubtitleEdit/Online# 이곳에 들어가면 웹에서 간단하게(?) 다운받은 영상을 가지고 자막을 만들 수 있어요. 프로그램들도 있지만, 저는 이렇게 만드는게 익숙해져서 그런지 이게 편하더라구요. (그리고 맥OS에서 잘 돌아가는 무료 프로그램을 아직 본 적이 없어요 ㅜㅜ 혹시 아시면 댓글에 좀 알려주세요.) 저 링크로 들어가시면

이렇게 까만 화면이 나옵니다. video를 눌러서 메뉴를 보시면 open video from disk를 눌러주세요. (아니 위에 바로 open video from url이 있는데 이걸 왜 안쓰냐고요? 제가 하려던 영상들마다 저 옵션으로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맘 편하게 내컴퓨터에서 영상을 불러옵니다. ) 

그러면 이런 창이 뜹니다. 

Choose File에서 다운받은 파일을 열어줍니다.  그럼 오른쪽 화면에 동영상이 열릴거에요. 근데 왜인지 모르게 디폴트로 항상 저 자막이 열려있는데 깨끗하게 시작하는게 좋으니까 Subtitle을 누르고 New를 누르면 ...

예시를 위한 소풍족 유튜브💚💙

이렇게 바뀝니다. 설명을 해드리자면 왼쪽은 대사들이 시간대별로 정리되는 칸이고, 오른쪽은 영상이 재생되는 곳입니다. 아래 빨간게 있는칸은 마우스로 드래그하면서 자막이 띄워질 시간만큼을 선택해주면 자막이 생성됩니다. 



아래부분이 제일 많이 쓰는 부분이라고 보면 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동영상이 재생되면 아래에 있는 타임라인이 초록색라인이 움직이면서 계속 지나갈겁니다. 그래서 자막을 넣을 부분에 길이에 맞게 드래그를 하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이렇게 뜹니다. 영상을 재생할때 꿀팁은 자막 치는 부분을 제외하고 마우스커서를 놓고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재생되고, 또 중지됩니다. 이게 자막 제작하시면서 은근 쓰기 편하실거에요. 재생이랑 중지 버튼을 직접 누르시는 거보다요. 

연두색 라인이 보이죠? (지금 영상이 0:05전쯤에 멈춰있다는 거고 청록색으로 된 부분은 제가 드래그 한 부분입니다. 

Insert subtitle here하면 자막을 적을 수 있는 부분에 쓴대로 자막이 써지는 겁니다.

자막이 소리가 나올 때에 맞춰서 나와야 하니까, 자막이 들어가는 부분을 늘리고 줄이고 해야죠. 양 끝 부분으로 가면 커서가 바뀌고 중간에 커서를 두면 양방향으로 드래그해서 시간을 조절할 수도 있어요. 드래그 된 자막 부분을 잘 조절해야 자막이 어떻게 나오는지 조절이 되기때문에 싱크가 맞겠죠. (영어 자막으로 번역하는 것보다 사실 이렇게 싱크 맞추는게 더 오래걸리는게 사실...) 

이 영상에서 싱크조절을 어떻게 하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말씀드리고 싶은건... 중간중간 저장을 해주세요 제발...!!! (프로그램이 아니다보니 웹으로 하다보니 뻘짓해서 뒤로가기 누르거나 그럴수도 있으니까 중간중간 세이브 해주세요. 거의 다 완성했는데 날리면 아깝잖아요. 생각날때마다 계속계속 해주세요.) 저장하는 방법도 간단해요. Subtitle에서 Save/Download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저장하는 방법1 
이 창이 뜰 겁니다. 

그러면 .srt확장자로 저장해주면 됩니다. 중간중간에 이 과정을 자주 해주시기를 거듭 강조하겠습니다. 다 완성이 되도 이렇게 저장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srt확장자로 저장된 것을 유튜버에게 보냅니다. 그러면 유튜버가 직접 올려줘야하는데요. 그 과정도 어렵지 않아요. 물론 제가 유튜버고, 제 영상을 자막을 만든다면 유튜브 자체 서비스에서 자막을 만들텐데 그런 상황이 대부분이 아니라서 이런 방법으로 자막을 제작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