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통집 주택살이/보통집의 임신+출산+육아

임신후기 | 임신 36주 막달 검사(채혈,X-Ray, 비용,자연분만,르봐이예 분만, 무통분만,회음부 열상 감소 주사요법) @분당제일여성병원

by 귀밤토리 2021. 12. 16.
반응형

정확하게 35주차 마지막날 다녀온 막달 검사 ! 원래는 36주차에 하면 좋다고 했는데, 제가 월요일 밖에 갈수가 없어서 35주차 마지막날 검사하는 걸로... 막달검사가 이렇게 빨리도 다가왔다니, 임신을 확인한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말이죠. 

 

이번에도 남편이 동행해줬습니다. 정말 남편이 매번 빠짐 없이 같이 동행해줘서 고맙더라구요. ㅜㅜ 다녀오고 나서 써보는 후기 입니다. 사실 막달 검사 예약할때 한시간 정도 길게 걸릴거라고 얘기해주셨는데 오히려 생각한 시간보다는 빨리 끝나서 다행이었어요. 

 

먼저 도착하자마자, 예진실에서 몸무게와 혈압을 재줬어요. 임신 8개월 되고 나서는 항상 예진실에서 소변 검사를 했는데, 이번에는 안하나요? 여쭤봤더니, 채혈검사 할때 할거라고 먼저 채혈검사를 하라고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전해 받은 종이 한장. 순서대로 다녀오고 주치의 선생님 뵈러 가면 된다고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막달 검사 하시기 전에 정해야하는게, 자연분만을 할지 제왕절개를 할지를 정해야해요. 저는 일단 별일이 없으면 자연분만을 하기로 했어요. (과연..)

 

그래서 순서는 채혈 검사 -> 엑스레이 찍기 -> 동의서, 수술 설명 그리고 예약 안내를 받고 제일 마지막으로 주치의 선생님을 뵈러 갔어요. 

채혈실에 가서, 채혈을 하고 소변검사를 했어요. 그리고 원래는 입체초음파를 보러 가던 2층으로 가서 엑스레이를 찍었어요. 

 

그리고 나서, 5층 간호사 상담데스크로 가서 동의서에 사인을 해야 했고 이것저것 얘기를 들어야 했어요. 매번 병원에 갈때 남편이랑 항상 동행을 했지만, 이번이야 말로 동행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출산에 관한 질문 같은게 있으면 대략적으로 여쭤볼 수 있었기도 해요. 37주 이후에 보호자(남편)와 산모 둘 다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 된다고 했어요. 임시 선별 진료소에서 무료로 받을 수도 있다고 하니까 임시 선별 진료소를 갈 수 있다면 가는게 공짜니까 좋겠죠.   

출산 전 준비물 안내도 안내문으로 나눠주시니 보기 좋았어요. 그냥 나눠주시는게 아니고, 설명을 하나하나 해주셨어요. 들으시면서 궁금하신게 있다면 질문 하기 좋겠죠? 

 

산모 입원 준비물은 세면도구, 속옷, 양말, 슬리퍼, 마스크, 보호자 이불, 카메라 라고 하고요. 미리 메니큐어, 헤어젤, 네일아트, 화장등은 미리 지우고 오라고 합니다. 음악을 틀 수도 있으니, usb혹은 휴대폰 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회음부 열상 방지 주사( 본인부담 100%) 원하시는 분은 동의서 작성을 위해 외래 간호사에게 미리 말씀해 달라고 합니다. (이 날 회음부 열상 방지 주사를 맞을지 아닐지 정하지는 않았더니, 언제까지 정해야 하나요? 해서 다음에 내원할 때 말해줘도 된다고 하더라구요. 검색 좀 해보고 결정해서 알려드리려고 이 날 결정하지는 않았어요. ) 제대혈 보관? 여부도 여쭤봤는데 일단 안하는 걸로... 그리고 주말이나 야간에 내원시에는 3층 분만실로 가면 된다고 합니다. 

자연분만을 하려고 하니, 분당제일여성병원의 분만 방법을 알려주셨어요. 르봐이예 분만 & 무통분만에 대해서 설명을 들었어요. 르봐이예 분만이라는 걸 처음 들어봤는데 태교음악을 들으면서, 조명조절도 해주고, 아빠가 탯줄을 자를 수 있도록 합니다. 가슴에 안겨서 젖을 빨아 볼 수 있도록 유도해준다고 하네요. ㅋㅋ설명을 듣는데 기대가 되면서도 떨리더라구요. 

 

그리고 대략적으로 자연분만을 하면 2박3일동안 나오는 병원비는 약 ±40만원,제왕절개를 하면 대략 ±80만원정도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입원해 있는 시간이 다르니까 그렇겠죠?  

얘기를 다 듣고, 주치의 선생님께 일반적인 진료를 받고 나왔어요. 

 

그리고 나온 가격 !!! 총 106,370원이었어요. 진료비 총액은 127,998이지만, 제가 납부해야하는 가격은 약 10만원이었네요. 

 

이제 아기의 몸무게는 2.6kg라고 하네요. 이제는 막달이라 언제 나와도 아이가 알아서 (?) 살 수는 있다고 하니 언제 나와도 이상하지 않다고 합니다. ㅋㅋ신기하기도 하고 걱정됩니다 ㅠㅠ 막달검사 이후에는 매주 가서 체크업을 받아야 하는데요. 출산까지 약 한달정도 남았는데 보통 초산은 일찍 안 나온다고 하는데 혹시 또 모르니까 걱정되네요. 

 

저의 글을 읽으면서 출산을 준비하고 계실 산모님들 ! 모두 잘 견디시고, 건강한 출산하시길 바랄게요 !! 

반응형

댓글